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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읽고 정리/Effective Java

[Effective Java 3/E] 아이템5.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않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

by jeonghaemin 2021. 5. 2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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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
사전(Dictionary)에 의존하는 맞춤법 검사기(Spell Checker)를 예로 들어보자.

  • 사전은 언어별로 따로 있고, 테스트 용도 사전이 필요할 수도 있다. 하지만 두 방식 모두 하나의 사전만 사용할 수 있다.
  •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할 수도 있지만,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.
//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-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  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
    private SpellChecker() {} //객체 생성 방지

 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    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e) { ... }
}

//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-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  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
    private SpellChecker() {} //객체 생성 방지
  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= new SpellChecker(...);

 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    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e) { ... }
}

의존 객체 주입

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의존 객체 주입 방식을 사용하자.

public class SpellCheker {
  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 

    public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 {
        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
    }

 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    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e) { ... }
}

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

  •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의 변형
  • 팩터리 : 호출시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 -> 팩터리 메서드 패턴을 구현한 것
  • Supplier :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
  • Supplier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(bounded wildcard type)을 사용해 팩터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 함
Mosaic create(Supplier<? extends Tile> tileFactory) { ... }

핵심 정리

  •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,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,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를 사용하지 말고, 필요한 자원(또는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터리)을 생성자(또는 정적 팩터리, 빌더)에 넘겨주자.
  • 의존 객체 주입은 클래스의 유연성, 재사용성, 테이스트 용이성을 크게 개선해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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